라이프로그


논자시 책목록을 작성하며 by mori

1년 반 뒤에 보게 될 논자시는 일주일에 한 번씩, 한 달에 걸쳐 총 4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시간이 많이 남았다고는 절대 말할 수는 없지만, 당장 코스웍을 해야하는 의무에서는 해방된 시점이라 급한 마음 없이 지도교수와 천천히 논자시 책목록을 만들고 있다. 그런데 이 과정이 어렵네. 논자시는 더 어렵고 논문은 더더 어려울 텐데 책목록 작성부터 좌절하다니.




4번의 시험은 각각, 종교학의 역사, 세부전공이 속하는 종교의 역사, 세부 전공, 방법론으로 진행이 될텐데 지금까지는 세부 전공과 관련된 책목록을 작성하고 있었다. 중세 여성 몸의 의학적 접근이나 신학 연구가 주내용이 될 것이라 중세 당시에 중요한 의학서적이나 신학적 이해를 중심으로 자료를 찾았다. 

물론 당대 의학서나 신학서 둘 다 거의 남성에 의해 쓰였다. 남성이 여성의 몸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에 문제라는 것이 아니라 관심의 초점이 다르다는 점에서 주의를 요한다. 특히 여성의 재생산기관(이런 말 좀 싫지만)에 대해서 "여성의 신비/신비로운 곳Women's secret"에 대해서 특정 남성 계층에 의해 소비되는 특정 양상이 있으며, 이 양상과 내 학문적인 관섬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내가 직접 다룰 대부분의 원자료, 중세 여성들의 기록이나 이에 대한 신학적인 해석 역시 당대 남성들에 의해 작성된 것이기 때문에, 여성의 경험을 얘기하기 위해서는 남성들의 시선이나 교회의 필터링을 잘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내가 보는 자료 자체가 여성의 경험을 100% 전달하지 않을 가능성과 왜곡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

그래, 여기까지는 오히려 내 흥미를 끄는 부분이었다. 여성의 몸이 어떻게 해석되었고 소비되었는지를 인지하고 있어야 내 관심사를 더욱 선명하게 드러낼 수 있으므로.

정작 내가 좌절한 책목록은 내 세부전공인 가톨릭의 중세 역사. 

작년에 시험을 먼저 본 친구의 책목록의 일부를 지도교수가 보내줬는데 다 가톨릭의 역사서. 목록 자체는 매우 아름답다. 여성이 빠져 있어서 그렇지. 교황, 성서의 역사, 교회사, 사회사를 다루는 26권의 책제목에 여성은 언급되어 있지 않다. 아마 각 도서의 챕터 한 두 장으로 들어있을테지만, 여성을 공부할 때에도 남성의 역사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 논자시 한 시험의 대부분을 투자해서. 

석사논문 발표할 때에도 비슷한 비판을 받은 적이 있다. 여성의 경험을 이야기하니, 왜 여성만 이야기하냐 남성도 연구해서 비교를 해야하지 않겠냐는 비판.

겉으로 보면 합당한 것 같지만 내 연구의 중심이 왜 그렇게 정해졌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가 되지 않은 비판. 왜 남성을 연구하면 남성만 해도 되는데 여성을 연구하면 여성 남성 둘 다 연구해야하나. 

해야되는 작업인 것은 맞겠지만, 그걸 이해해야 더 전문적(?)인 학자가 된다는 것이겠지만 여성을 연구할 때에는 유독 알아야 되는 게 더 많아지는 건 사실인 것 같다. 중세의 남성 신학자나 신학, 역사 인물을 주로 공부하는 사람이 저 만큼의 여성의 역사는 익히지 않겠지.

억울한 생각이 들어, 툴툴대보았다.

때맞춰 이런 열받는 기사까지 읽게 되어 더 억울했나보다.

황상민 "박근혜, 자식 안낳아 생식기만 여성" 파문


대선을 앞두고 결혼도 안 하고 애도 안 낳아본 미혼 여성은 대통령감으로 적합한지 아닌지 공방이 자주 보인다. 
내가 보기엔 둘 다 비슷한 수준에서 논쟁을 하고 있다. 

미혼 여성은 대통령감이 맞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둘 다 성립되는 이유는?

미혼 여성은 (생식기만 여자인) 불완전한 여자니까.

이상 불완전한 여자의 불만표출 끝.

덧글

  • 房家 2012/11/02 17:13 # 답글

    가톨릭 역사책이 26권? 지금 작성 중인 목록에서는 분야당 몇 권 정도 읽게 될 것 같나요? 물론 책 권수가 제일 중요한 건 아니겠지만...
  • mori 2012/11/02 22:58 #

    시험 먼저 볼 애들이 총 100권이 넘는 책을 읽는다고 하니 저도 비슷하게 될 것 같아요. 네 분야가 각각 25권 이상? 처음 작성한 분야의 목록은 다행히 아티클이나 챕터인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 목록은 거의 전체가 단행본인데다가 26권은 저 분야의 2/3밖에 안 된다는 불편한 진실 ㅠ
  • Esperos 2012/11/13 13:04 # 답글

    듣고 보니 그것도 그렇네요. 교회 내 남자에 대해서는 여자를 고려하지 않고 써도 되지만, 여자에 대해 쓸 때는 남자를 고려해야 한다?
  • mori 2012/11/13 15:20 #

    교수님이, 그래도 나중에 중세 가톨릭 가르치려면 알아야하니까 라고 하셔서 더욱 억울한 기분이 ㅠㅠ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