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피임과 월경불순의 경계 - 쑥은 아르테미스의 축복? by mori

제목 참 희안하다-_- 한국에서야 쑥이 부인병질환(부인병이라는 것도 또 뭐야-_-)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고 이게 비단 옛날뿐만 요즘도 잘 쓰이는 약초이다(예전 포스팅 참조), 서양에서는 현대에는 쑥을 별로 쓰지 않는 것 같지만 중세 혹은 고대 의학서에서는 쑥이 월경 불순 뿐만 아니라 피임 혹은 낙태에 도움을 주는 식물로 나와있다 (참조). 물론 서양의 고대의학과 동양의학이 완전 똑같을리는 없지만 그래도 대충 납득이 가는(?) 정도로 비슷한데, 서양의학에서 쑥은 왜 월경 불순 뿐만 아니라 (여성의 몸에 무리가 갈 것 같은) 피임이나 낙태와도 관련이 있는 식물로 여겨질까 생각하다가 어느 책의 어느 구절을 보고 깨달았어-_- 

두 목표는 그다지 다르지 않을 수도 있다!! 

-_- 생리를 하면 그건 피임 혹은 낙태가 성공했다는 신호잖아. 그러니까 쑥이 생리불순을 해결하고 오랫동안 생리를 안 하는 증상을 해결할 수 있다는 말은 즉 생리를 막고 있는 임신을 막을 수 있다는 말이 된다는 것...!



그런 의미에 도달하자, 쑥이 그리스로마의 열 두 신 중 하나인 아르테미스, 혹은 다이아나가 발견한 약초라는 것도 갑자기 이해가 된다...? 쑥은 영어로는 mugwort지만 라틴어로는 art(h)emisia로 시작하는 여러 식물을 가리키는데 사실 종류가 다른 이 식물들 사이에 확실한 구분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림을 봐도 사실 다르게 생겼어-_- 근데 확실하게 구분은 되지 않는 것 같다. 

아르테미스Artemis는 나중에 로마 시대에 와서 다이아나Daiana가 되었는데 둘의 공통점은 처녀들의 신이라는 것이다. 유부녀의 신인 헤라와 대치된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이들은 결혼을 거부하고, 자신들처럼 결혼을 거부하고 처녀성을 지키는 여자들을 보호한다고 하는데, 그게 꼭 그 처녀는 아닐 수도 있는 모양-_- 






Harley MS 5294 14r.



좀 귀여워 ㅋㅋㅋ 보이긴 하는데 저 두 인물들 중 오른쪽이 아르테미스/다이아나다 ㅋㅋㅋ 쑥 들고 있어 ㅋㅋㅋ 쑥 들고서 옆에 있는, 약의 신인 카이론Chiron에게 이거 갖구 약 만들어달라고 하는 장면. 위 아폴레이우스Pseudo-Apuleius Platonicus의 <치료를 위한 약초들에 대한 책e medicaminibus herbarum liber>에 나오는 그림이다.


Biblioteca Medicea Laurenziana, Plut.73.41 fol.23





다이아나와 카이론의 같은 장면. <중세의 약초들>이란 책에 저 그림 위에 써있는 구절을 영역해놨다. 나는 한역으로 옮겨본다.

"다이아나는 세 종류의 쑥artemisia과 그 효능을 발견했다고 알려져있으며 그녀는 이 약효가 있는 풀simple을 카이론에게 넘겨주었고 카이론은 이 약초에서 약을 처음으로 만들었다."

여기서 simple을 저렇게 풀어써보았는데-_- 느낌이 정확히 맞는지는 모르겠다.


어쨌든 쑥이 월경불순과 피임/낙태에 동시에 쓰인다는 것에 그만 흥분하고 여기까지 쓰도록 하는 것으로-_- 논문에 아주 중요한 부분도 아닌데 괜히 신나서 어제부터 책 빌리고 난리났다. 어디서 벌써 누가 설명해놓은 것인데 이렇게 절절하게 깨달아야하다니...! 어쨌든 쑥은 다양한 증상에 쓰이는데 어쨌든 나는 나중에 이걸 더 파볼 생각이다-_- 지금 말고 나중에.

근데 한 마디만 더 하면 아래에 있는 그림의 아르테미스, 최근에 BBC 방송에서 일약 스타가 된 그 아이와 포즈가 비슷하지 않나?! ㅋㅋㅋㅋ 둘 다 신나보여서 그런가.



덧글

  • 남중생 2017/04/02 13:37 # 답글

    medical simple은 여러가지 재료를 섞은 복합적인 약이 아니라, 한 가지 재료를 말할 때 쓰는 말로 알고 있습니다. 식물 뿐만 아니라, 동물이나 광물도 simple이 될 수 있겠지요. "약재"라는 번역이 어떨까요?
  • 남중생 2017/04/02 13:40 #

    인줄 알았는데, 대체로 herb(약초)를 말하는데 쓰이는군요. 신기하네요! 새로운 걸 배웠습니다.
  • mori 2017/04/02 21:48 #

    그래도 남중생님께서 말씀해주신 "약재"가 가장 근접한 표현이 아닐까 싶네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