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내가 너를 도와주겠다 너는 알아서 겸손할테니 - 성 베르나르가 성 힐데가르트에게 by mori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힐데가르트가 성 베르나르에게 받은 답장을 옮겨본다. 구구절절하게 열심히 편지를 썼던 힐데가르트와는 달리 베르나르의 답장은 매우 간단. 하지만 당시 교황의 선생이자, 시대의 고자-_- 아벨라르와 당당히 맞선 당대 최고의 신학자이자 금욕주의자인 베르나르의 편지는 힐데가르트가 자기의 환시를 공개하는데 엄청난 힘이 되어주었다. 곧 베르나르는 트리어 종교회의synod of Trier에서 교황 유게니우스 3세를 만나서 힐데가르트가 글을 쓸 수 있도록 허락을 받아냈다.






Uknown Ghentish Master, Lactation of St. Bernard Belgian, c. 1525-1540 Ghent, Museum voor Shone Kunsten


마리아에게 뭘 달라고 하는 것 같은-_- 포즈의 베르나르. 그림 출처는 이곳. http://imaginemdei.blogspot.com/2011/08/st-bernard-of-clairvaux-mellifluous.html 여기 들어가면 베르나르의 그림이 더 있다. 

참고한 책은 이것. 이미 영역이 되는 것을 내가 한역을 했다. 책에 대한 정보는 여기서. 편지는 1146-7년에 쓰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형제 베르나르, 클레르보의 수도원장이 그리스도의 사랑스러운 딸인 힐데가르트에게, 죄인의 기도가 이룰 수 있는 게 무엇이든지 드립니다.

내가 받아들일 수 있는것보다, 당신께서 우리의 보잘것없는 능력에 높이 사시는 것은 아마도 당신의 겸손 때문일 것입니다. 일에서 오는 압박이 내가 원하는 것보다 더 짧게 답을 하게 하긴 했지만, 이와 마찬가지로 나는 당신의 사랑의 편지에 답하기 위해 좀 애를 썼습니다. 

우리는 당신에게 있는 하나님의 영광 안에서 기뻐합니다. 게다가 우리는 , 하느님께서는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사람에게 은총을 주신다. (야고보의 편지 4.6; 베드로의 첫째 편지 5.5)"는 지식으로 당신이 이러한 은혜를 영광으로 받아들이고, 겸손함과 신실함으로 그것에 진실되게 답하기를, 절박하게 요청하고 구합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당신에게 모든 것을 드러내는 바로 그) 학습과 기름부음이 그 안에 있다면 우리가 무슨 조언을 드릴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우리는 당신이 신 앞에서 우리를 기억하기를 더욱 요청하고 겸손하게 구하며, 우리 뿐만 아니라 영적인 공동체 안에 우리에게 묶여있는 그들에게도 그러하시길 바랍니다.







베르나르가 겸손함을 표시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역시 힐데가르트에 비하면.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