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달팽이 덤벼! - 중세 그림에 등장하는 달팽이의 비밀 by mori

책 읽다가 갑자기 너무 귀여운 부분이 나와서 ㅋㅋㅋ 사실 귀여운 건 아니고 혐오와 폭력의 역사의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중세의 필사본 중에서 아름답게 장식된 것들을 보면 달팽이가 꽤 나온다. 달팽이가 나오는 건 뭐 예뻐서 장식적인 효과를 위해 그러려니 할 수 있지만, 많은 경우 달팽이들이랑 기사들이랑  싸우고 있다?




Knight v Snail V: Revenge of the Snail (from the Smithfield Decretals, southern France (probably Toulouse), with marginal scenes added in England (London), c. 1300-c. 1340, Royal MS 10 E IV, f. 107r)

이런 그림처럼, 그림은 여기서 가져왔다. 여기보면 기사들과 싸우는 달팽이들 엄청 많이 나옴!! http://blogs.bl.uk/digitisedmanuscripts/2013/09/knight-v-snail.html


이 달팽이가 무엇인가에 대해 여러 해석이 가능하지만, 내가 지금 읽고 있는 <중세 종교 논쟁에서 혐오를 젠더화하기Gendering Disgust in Medieval Religious Polemic>에 따르면 이 달팽이는 13, 14세기에 특히 유대인을 상징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달팽이는 비겁하고 달과 관련되고 사채업과 연결되었는데 이런 이미지는 중세 유대인들에게 씌워진 스테레오타입들이라는 것. 그래서 저 채색본의 기사들은 사실 유대인과 싸우고 있는 것이라는 해석이다. 물론 해석은 열려있을 것이고 위에 영국도서관의 블로그는 다른 해석들을 제시하고 있다. 죽음과 싸우는 기사라든지.

근데 유대인을 형상화했다는 해석도 좀 수긍이 가는 것 같다. 




Snail combat, Macclesfield Psalter, (Cambridge FitzWilliam Museum, MS. 1-2005, f. 76)
그림 출처는 http://medievalscribbles.blogspot.com/2012/05/historian-and-snail.html



마찬가지로 기사와 싸우는 토끼도 많이나오는데 산토끼hare도 유대인들과 많이 연결되었다고.




이 그림은 출처를 찾을 수가 없네;; 어쨌든 이 블로그에서. https://jonkanekojames.com/2015/05/02/why-are-there-violent-rabbits-in-the-margins-of-medieval-manuscripts/

이 블로그에서도 토끼가 유대인을 나타낸다는 설명은 없는데, 그래도 토끼나 달팽이가 세상이 뒤집혀서 제멋대로 돌아갈 것에 대한 공포를 상징한다는 것은 충분히 수긍이 가능할 것 같다. 특히 토끼가 그럼-_- 근데 토끼는 또 유대인들에게 먹지 못할 부정한 동물이므로, 유대인을 토끼에 빗대는 것은 이중으로 모욕하는 것...!

근데 중세 토끼하면 또 몬티 파이톤의 살인토끼가 유명하죠!







위에 소개한 저 책은 굉장히 재밌게 (오래-_-) 읽고 있다. 꼭 저 책은 소개하는 것으로! 



===========================

추가! 남중생님이 중세 달팽이에 대한 다른 동영상을 소개해주셔서 추가! 롬바드르 사람들이 달팽이라는 해석! 



덧글

  • 남중생 2017/06/20 18:00 # 답글

    잉잉... 달팽이가 롬바르드인이라고 하는 이 설도 소개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6ISOK-XtvYs
  • mori 2017/06/21 00:06 #

    ㅋㅋㅋㅋ 이거 진짜 잘 만들었네요!!!! 소개 감사합니다~~ ㅋㅋㅋㅋ 너무 귀여워요!! 포스팅에 넣겠습니다!! 달팽이에 온갖 의미가 붙었군요 -_-
  • G-32호 2017/06/20 18:06 # 답글

    갑자기 저걸 보니 던전크롤의 유명한 필수요소인

    당신은 멀리서 분노한 민달팽이가 울부짖는 소리를 들었다!

    가 생각나지 말입니다. 그게 저런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것이었구나..
  • mori 2017/06/21 00:08 #

    ㅋㅋㅋㅋㅋㅋ 분노한 민달팽이 ㅋㅋㅋ 갑자기 대머리가 생각나기도 하고-_- 달팽이가 이렇게 무시무시한 것일 줄이야!!
  • LondonFog 2017/07/15 08:20 # 답글

    하하... 인종 차별의 무거운 주제인데... 그림들이 너무 귀엽네요. 특히 영혼없는 토끼들.. ㅋㅋ
  • mori 2017/07/17 23:46 #

    토끼들이 맹해서 ㅋㅋㅋ 좀비 생각도 나고 그랬어요-_- 귀여운 토끼인데!!! 저런 의미가 있었다니!!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