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성적인 방종함은 성별의 문제가 아니다 - 성녀 힐데가르트 by mori

오랜만에 블로그에 쓰는 글이다. 힐데가르트(Hildegard of Bingen, 1098-1179)의 의학서인 <원인과 치료Causae et curae>를 읽다가 성적인 방종함에 대한 부분이 나와서 옮겨본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힐데가르트는 여타 중세 의학자들 혹은 성직자들과는 달리, 성적인 방종함이 성별에 따라 다른 게 아니라, 즉 여자가 여자라서 성적으로 방종한 게 아니라 여자고 남자고간에 특정 사람들이 더 성적인 방종함을 보인다고 주장했다.





Couple in bed: Aldobrandino of Siena’s le Regime de Corps, Lille, ca. 1285. British Library, MS Sloane 2435 fol. 9v

자세를 보아하니 중세 의학에서 권장하는 자세를 충실히 따르고 계신 듯. 굳이 두 사람을 방종하다고 보지는 않아도 되겠지요. 출처는 https://dermotmccabe.com/tag/medieval-priests-and-sex/ 다만 이 블로그에서는 내가 예전에 포스팅으로 소개한 적이 있는, 중세 가톨릭 사제가 동네 여인을 꼬셔내고 이단심문을 받았던 유명한 사건에 대해 다루고 있다. 






오랜만에 들춰본다. 구글북에 있는 <원인과 결과>, 그 중에서도 2권의 2장에 있는 내용, 라틴어를 직접 한글로 옮겼다.



성적인 방종함에 대하여

세상에는 천성적으로 과하고 엄청나게 방종한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은 금욕을 거의 하지를 못하고 [금욕을 하면] 어덜 때는 아프기까지 한다. 이 사람들은 축축한 체액에서 엄청 잘 사는데 왜냐하면 이 사람들 안에서는 천박한 가래가 분출하고 이 해로운 체액이 뭉쳐서 나쁜 연기가 그들의 가슴과 뇌로 배출된다. 그런 후 가슴 속에 이 가래에서 나온 연기에서 나오는 습기는 뱃속에 차가운 습기를 생성하고, 가래에서 나온 이 똑같은 습기가 뇌 속에서 청력을 약화시키는데 이것은 뱃속과 귀에서 마치 쓸모없는 안개가 좋은 약초와 좋은 과실을 망치는 것 같은 일을 한다. 이 가래는 대신 폐를 해치지는 않는데 왜나하면 폐는 이미 축축하기 때문인데 대신 이 가래는 비장을 해치며 이것은 비장은 지방과 습기를 거부하는데 만약 비장이 습기를 가지게 되면 금방 이걸 흘려보내고 액체화시키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심장이 약해지는데 이것은 심장이 언제나 완전한 힘을 가지며 언제나 지나친 습기를 거부하기 때문이다. 이런 방종한 사람들은 이런 [체액과 가래의] 조합 때문에 부드러워지고 약해지는데 다만 이런 과정은 천천히 진행되며 이런 이들 중에 어떤 이들은 오래 사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것은 이 가래가 그들을 죽이지는 않지만 또한 동시에 그들에게 완전한 건강을 주지도 않기 때문이다. 방종한 사람들 중에 어떤 이들은 화를 잘 내는데 이것은 이들이 분노를 금방 분출해내기 때문이고, 어던 이들은 선하고 행복하지만 차가운데 이들은 다양한 마음을 가지며 조금의 음식으로도 만족한다. 이런 방종한 사람들은 증기와 같은 세 가지 가래, 즉 건조한 가래, 축축한 가래, 미적지근한 가래를 끌어오는데 이 같은 가래들에서 마치 위험한 화살처럼 핏줄과 척수, 그들의 살로 배출을 해서 마치 끓어오르는 물처럼 끓어오르는 증기를 배출 시킨다. 





힐데가르트는 성적으로 방종한 사람들도 그 특성이 다를 수도 있다고 말한다. 즉, 이들은 가래로 끓어오르기는 하지만 이 가래도 성질이 세 가지이며 아마도 다른 효과를 낼 것이다. 어쨌든 위에서도 말했듯이 힐데가르트의 장점이자 강점은 이런 성적인 방종함이 여자에게만 주로 있는 것이라고 보지 않고, 사람 몸의 성질따라 나타나는 거라고 봤다는 점이다. 여전히 중세의 통상적인 믿음과 공통점을 찾는다면 아마도 축축함과 성적인 방종함이 연결된다는 점일 것이다. 그래서 축축한 여자가 더 성적으로 방종하다는 일반화로 나타난 것인데, 힐데가르트는 이런 철저한 이분법은 또 거부하기 때문에. 


포스팅의 마지막은 가래요정의 사진으로 마무리. 


""유희열 "정재형은 가래가 많아 '가래요정'""이란 타이틀의 중앙일보 기사다. 출처는 http://news.joins.com/article/5917908

덧글

  • 타마 2017/08/17 08:55 # 답글

    가래(?)가 문제인거군요.... (음?)
  • mori 2017/08/17 10:29 #

    가래가 문제입니다... 홀스를 드시는 겁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