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사기꾼이 되지 말자 & 홀로 서는 법을 배우(게 하)자 by mori

제목이 좀 ㅋㅋㅋ 그렇긴 하지만 ㅋㅋ 어제 갑자기 든 생각을 정리해보고 싶어서 쓰는 글.

주말을 맞아 해야하는 일도 미룰겸 <그것이 알고싶다>를 몰아봤다. 근데 진짜 말도 안 되는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돈과 노동력을 갈취하는 사람들이 있더라. 뭐 <그알>이야 피해자에게 동조하면서 보는 프로그램이기도 하고, 내가 갓 10대를 벗어났을 때 나도 아주 경미한 사기를 당한 적이 있어서 어떻게 그런 미끼에 걸려들어갈 수 있는지 이해는 가는 상황이었다. 근데 희안한 건, 이제 그 반대 경우도 알겠더라. 내가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_- 어떻게 사람을 꾀어내고 감언이설로 속이고 뭘 갈취하고, 어떻게 하면 될지 그림이 그려지는 느낌.

피해자들의 공통점은 최근에 안 좋은 일이 있었다는 거다. 가까운 사람이 죽거나, 하던 사업이 실패하고, 주변에 자기 편이 없는 것 같아 외롭고. 이럴 때 사기꾼들은 확 다가가서 처음에는 엄청 베풀어준다. 이게 돈 문제가 아니라, 말도 잘 들어주고, 조언도 해주는데 그게 사실 맞는 말이고, 시간도 내주고, 간도 쓸개도 내줄 것처럼. 그럼 피해자는 좀 의아해하다가 이걸 받아들이게 되고 이 사람에게 전적으로 의지하게 된다.

근데 여기서 사기꾼과 사기꾼이 아닌 사람이 나뉜다. 내가 어떤 사람에게 전적으로 의지할 수 있는 건 사실 불가능하고, 가능하다 치더라도 정말 짧은 시간에만 할 수 있는거다. 결국 내가 제대로된 조언자라면 상대방이 나의 짧은 도움으로 인해 결국 혼자 시간을 보내고 혼자 버티고, 혼자 일어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그걸 위해 도와줄 때는 도와주고, 빠질 때는 빠져줘야한다.

사기꾼은 아니다. 오직 자기만 바라보게 만든다. 이 사람의 시간을 완전히 지배하고, 다른 사람의 말은 다 틀리다고 한다. 사실 사기꾼들은 머리가 좋으니 웬만한 조언은 단기간에는 맞을 수 있다. 그래서 자기만 바라보게 만들고 피해자가 다른 관계들이나 신뢰관계를 다 깨도록 만든다. 그리고 자기 태도를 바꿔서 친절하다가 갑자기 강압적으로 바뀌면 이미 마음이 약해지고 이 사람만 의지하고 이사람에게만 힘든 걸 털어놓던 피해자들이 이를 벗어나지 못할 수 있다. 이 피해자들은 이미 힘든 상황에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판단이 불가하다.

유학이 길어지면서, 몇 도와준 적이 있다. 나는 사실 누군가를 통제하고 지배하고-_- 이런 걸 질색팔색하는 사람인데 가장 최근에 도와준 케이스에서 그걸 알겠더라. 어떤 사람을 도와주면 그 사람은 이미 마음이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나에게 자꾸 모든 걸 맡기려고 한다. 모든 조언을 구한다. 외국에 있는 학생들은 대부분 혼자 외로운 상태이다. 친한 친구들과 가족들과 동떨어져있다. 그래서 아주 빠르게 나에게 의지한다. 급한 일이 어느 정도 해결된 상태에서도 계속 조언을 구한다. 이게 뭐 그런 도움을 주기 전부터 친한 관계라면 상관이 없는데, 이게 도움을 주면서 친해진 경우에는 상대방은 이런 정서적인 의지가 계속되기를 바란다. 난 처음에 그걸 몰라서, 아니 일이 해결되었고 이제 더 이상 내가 도와줄 수 있는 건 없는 것같은데 왜 별거아닌 일로 계속 연락을 하고 만나자고 하지? 왜 이제는 마음이 괜찮아야하는데 나한테 연락을 하지? 이해가 안 됐다. 

근데 상대방이 나에게 의지하는 걸 끊어내야, 그 상대방이 자기 삶을 꾸려나갈 수 있다. 내가 어차피, 그 사람이 힘들 때 친하게 된 케이스라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기도 전에 나와 연락하고 나와 만나는 건 결국 그 사람이 힘든 일에서 벗어나는 것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어짜피 우리가 만나봤자 하는 얘기는 그 힘든 일에 대한 얘기이기 때문이다. 

그런 걸 끊어내지 않고 그 사람이 나를 계속 붙들게 만들면 사기꾼이 될 수 있다. 힘든 상황에서 내 도움이 고마운 상대방들은 나한테 뭘 해주고 싶어서 안달인데 이걸 칼같이 거절해야한다. 카드 정도는 나는 좋지만! 여기서 돈 요구하고 ㅋㅋㅋ 이러면 사기꾼이 되는건가, 한 번 생각을 해봤다.

덧글

  • 2018/12/12 22:3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8/12/13 14:0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